소중한 자산을 투자할 좋은 ETF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NAV(기준 가격)와 괴리율의 개념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NAV(기준 가격)과 괴리율을 쉽게 설명합니다.
목차
NAV(기준 가격)이란?
ETF의 추정 순자산 가격을 의미합니다.
NAV(Net Asset Value)는 ETF의 순자산총액을 ETF 주식 수로 나눈 금액으로 ETF 한 주당 순자산금액을 의미합니다. 즉 ETF 1주의 기준 가격과 같은 의미입니다.
ETF의 시장 가격은 기본적으로 기준 가격에 따라 가격이 변동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ETF의 투자 대상인 주식 등은 거래 시간 동안 계속 가격이 변하기 때문에 시장의 수요에 따라서 ETF의 매매 가격도 계속 변합니다.
iNAV와 괴리율
iNAV(실시간 추정 순자산가치, Indicative Net Asset Value)는 수요 요인을 제외하고 투자 대상의 시가 변동을 기준으로 ETF의 기준 가격을 15초 단위로 추정한 이론값을 의미합니다.
괴리율은 이론상 같아야 하는 인디커티브(Indicative) NAV와 ETF 시장 가격이 동떨어져 있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투자자는 인디커티브 NAV를 통해 ETF의 시장 가격이 실시간 이론값과 크게 괴리율을 보이지 않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론 값과의 비교를 통해서 저평가되고 있는지 고평가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괴리율이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방향으로 발생한다면 해당 ETF가 지수를 제대로 추종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더 낳은 ETF로 이동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