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창업 지원금】 요식업 창업 지원받는 방법은? 금액, 지원자격

청년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들이 있지만 요식업에 초점을 맞춘 지원 사업들은 보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요식업을 시작하고자 하시는 분들 역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지원 사업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요식업을 창업하시고자 하는 분들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요식업-창업-청년-지원-사업

요식업으로 창업하고 싶은 청년이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은?

기득권 층에 비해서 사회적 약자인 청년들의 창업을 지원하는 사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사업들의 경우 대부분 성장을 통해 사회적 영향력을 가지기 쉬운 IT, 생명공학기술, 나노기술, 환경공학기술, 우주항공기술, 문화콘텐츠기술 등의 유망 신기술 사업을 중심으로 지원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따라서 만약 요식업으로 창업을 하고 싶지만 자금 지원을 받고 싶은 경우는 청년만을 지원하는 창업 지원금을 노리기 보다는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창업 지원금을 함께 고려하는 것으로 지원금을 받을 가능성을 훨씬 높일 수 있습니다.

물론 요식업이라도 지원사업들의 요건을 충족하고 충분히 경제적 가치를 증명할 수 있다면 청년 지원 사업의 지원금 역시 받을 가능성이 있으니 충분히 검토 후 자신에게 유리한 사업에 지원하는 것이 좋겠죠.

요식업으로 창업을 하고 싶은 청년들이 지원해볼 수 있는 지원금 사업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구분세부신청요건
* 세부 신청요건 확인 필수
일반경영
안정자금
일반자금(대리대출) 업력 3년 미만의 소상공인
신사업창업
사관학교
연계자금
(직접대출) 최근 1년 이내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수료 후 해당 아이템으로 창업한 소상공인
특별경영
안정자금
청년고용연계자금(대리대출)
① 업력 3년 미만의 청년 소상공인(만39세 이하)
② 상시근로자 중 과반수 이상 청년 근로자(만39세 이하)를 고용 중이거나 최근 1년 이내 청년 근로자 1인 이상 고용한 소상공인
소상공인·전통시장자금(직접대출) 민간금융 이용이 어려운 저신용 소상공인
재도전특별자금(직접대출)
① 재창업 준비단계 또는 초기단계에 있는 소상공인
② ‘채무해소 재기지원종합패키지 협약기관’에서 인정한 성실상환 소상공인
긴급경영안정자금(대리대출) “재해 중소기업(소상공인)확인증”을 발급받은 소상공인
장애인기업지원자금(대리대출) 장애인복지카드(국가유공자 카드(또는 증서)) 또는 장애인기업확인서를 소지한 장애 소상공인(또는 기업)
위기지역지원자금(대리대출) 고용위기지역(고용부 지정),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산업부 지정), 조선사 소재 지역 등 지역경제위기가 우려되는 지역 소재 소상공인
소상공인 정책자금 세부 지원 요건

소상공인 정책자금이라는 이름으로 운영되지만 단순히 돈을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아직 신용이 부족한 사업자들이 비교적 저금리로 대출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대출 정책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정말 요식업으로 성공할 자신이 있는 경우 대출을 할 것을 권장합니다. 당연히 대출시에는 소상공인의 자격을 갖추어야 하는데 음식점인 경우 평균매출액 또는 연간매출액이 10억원 이하이며, 상시 근로자 수가 5명 미만인 사업자는 소상공인에 해당합니다.

만약 대출이 아니라 실제로 경비를 지원받고 싶은 경우는 아래의 사업 중 하나에 지원을 해서 심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청년 창업 지원금

청년일자리 도약장려금

청년 근로자 고용을 장려하기 위해 청년 근로자를 고용했을 경우 인건비를 지원해주는 제도.

②K-바우처(비대면플랫폼)

중소기업에게 재택근무에 필요한 경비를 지원해주는 제도.

청년창업 사관학교

창업 3년 이내의 39세 청년 창업자를 대상으로 창업 과정을 패키지 방식으로 지원하는 제도. 심사에 선정될 경우 최대 5천만원까지 지원.

예비 창업패키지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사업화 자금과 전담 멘토링 지원하는 사업. 최대 1억원까지 지원.

청년고용 연계자금

만 39세 이하의 청년 소상공인이며 상시 근로자의 절반 이상이 청년 근로자인 경우, 최대 1억원의 금액을 0~0.4% 대출금리로 5년간 대출.

다만 청년 창업 지원금은 심사를 통해 지원을 하기에 적합하다는 것을 판정 받아야 합니다. 충분히 사업성을 인정받거나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납득시킬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레드 오션이라고 불리는 요식업 분야의 창업 계획으로는 지원을 받기기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사업의 성격에 적합한 계획이라는 것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다면 요식업 창업으로도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청년들을 다수 고용하고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것을 서포트하는 시스템을 갖춘 프렌차이즈 사업을 하거나 사회적 기업으로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식업 사업모델을 구축하는 등 각 사업의 목적에 맞는 사업이라는 것을 증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상공인 창업자금 지원제도 지원 내용

소상공인 창업자금 지원제도는 한 업체당 최대 7천만원까지 대출을 할 수 있습니다. 거치 기간은 2년까지이고 거치기간을 포함해서 5년간 비교적 저렴한 금리로 필요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금을 받아 요식업으로 창업하기 전에 알아야 할 내용

우선 요식업은 일반적으로 레드 오션으로 불리고 성공하기가 매우 어려운 분야입니다. 일반 음식점의 경우 창업 후 1년 안에 44.9%정도가 문을 닫고 5년이 지나면 77.2%가 문을 닫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해당 분야에서 적어도 1년 이상 경험을 쌓고 차별활 할 수 있는 계획을 가지고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명한 계획과 선택을 통해 꼭 창업에 성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Leave a Comment